대체로 맑은 일상

당뇨병 초기증상 I 수치 I 좋은 음식 본문

일상 이야기

당뇨병 초기증상 I 수치 I 좋은 음식

작은콜라 2023. 9. 6. 19: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당뇨병의 초기증상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당뇨병 수치와 좋은 음식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당뇨병초기증상
당뇨병초기증상

 

 1. 당뇨란?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부족현상 또는 이상현상으로 인해 신체 기능이 적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응 것을 말합니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인슐린과 포도당의 관계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데요. 포도당은 우리 몸속에서 매우 중요한 재료인데요, 포도당은 음식 형태로 소화관을 통해 흡수되고 혈액으로 들어갑니다. 이후 혈류를 따라 몸속 필요한 곳곳으로 이동해 도움을 주죠. 그리고 우리 몸속 혈당(포도당)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인슐린'입니다. 혈당이 높아지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액 내 포도당을 세포로 이동시켜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슐린이 적거나 정상 작동을 하지 않음으로써 최종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당뇨병'입니다. 

 

 

 2. 당뇨 판단 수치

당뇨병 진단 시 보통 공복혈당과 식후혈당으로 나누어 판단합니다.

  정상 전당뇨병 당뇨병
공복혈당(mg/dL) 100 미만 100 ~ 125 126 이상
식후혈당(mg/dL) 140 미만 140 ~ 199 200 이상
당화혈색소 4 ~ 5.6 5.7 ~ 6.4 6.5 이상

 

 3. 당뇨 전조증상

  • 식곤증
    : 모든 직장인이라면 식곤증이 없을수는 없겠으나, 당뇨 환자들은 보편적으로 식곤증이 매우 심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식사 후 혈당이 급격하게 치솟는 현상('혈당 스파이크')이 발생하는데, 식사로 인해 혈당이 과도하고 빠르게 올라 인슐린이 과다 분비되고, 인슐린의 작용으로 인해 혈당이 급락하면서 졸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 체중저하
    : 우선 갑작스러운 체중 저하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만병의 기본적인 증상이 체중 저하라고 할 수도 있으나, 당뇨 역시 가장 큰 증상 중 하나입니다. 

  • 구취
    : 구취가 심하고 입이 마르는 것 역시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입 안에 백태가 낄수도 있으며 혈당이 아주 높아지면 입 안이 말라 단내가 날 수도 있습니다.

  • 시력저하
    : 당뇨병에 걸리면 시야가 흐려지거나, 눈이 침침해지거나, 시력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움

  • 그외
    : 빈뇨(소변을 자주 봄) / 다음(과도한 목마름) / 다뇨(소변량이 많음) / 다식(배고픔으로 많이 먹게 됨)이 있습니다.

 

 4. 당뇨 예방 음식(추천/비추천)


기본적으로 액상과당이 포함된 음료, 탄산음료, 믹스커피 등 당뇨를 촉진시키는 음식들입니다.

 

이에, 당 대사를 촉진해 체내 포도당 수치를 낮춰주는 계란, 닭고기, 우유 등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인슐린 생성에 도움을 주는 아연도 충분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굴, 붉은 고기, 땅콩 등이 있습니다. 그 외로는 녹색채소, 콩, 견과류, 등푸른 생선 모두 예방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당뇨에는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위주의 식단을 권장합니다.

 

 

이로써 당뇨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당뇨 진단 시 판단 기준이 되는 수치, 그리고 당뇨병의 전조증상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